남성수술에 대해 검색해보다 보면 비뇨기과, 남성의원, 남성비뇨기과 등의 단어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일반인 입장에서는 이 단어들이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비뇨기과는 주로 요로생식기관련 질환을 보는 곳이다. 여자도 오고 남자도 온다. 주로 진료를 많이 보는 편이고, 수술은 요로결석, 전립선 수술, 남성 수술 등을 종종하게 된다.
남성비뇨기과는 그냥 일반 비뇨기과에 비하여 진료보다는 남성수술을 많이 하는 병원이다.
남성의원은 요로계 관련 진료는 거의 보지 않고, 남성수술만 하는 병원이다.남성수술만 하기 때문에 의사 입장에서는 수술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고 수술경험이 많을 수 있다. 비뇨기과전문의 중에도 남성의원으로 개업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남성의원은 남성수술을 전문적으로 한다는 의미를 갖기 때문이다.
남성수술 병원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어디를 선택해야 하는지는 소비자의 몫이다.
개인적으로는 남성수술은 비뇨기과 수술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비뇨기과 수련과정에서 남성수술에 대해 실질적인 수련이 이루어 지지 않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비뇨기과전문의를 따고 나와도 남성수술은 거의 못하는 것이 그 증거다.)
또 남성수술을 잘 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문기술은 비뇨기과적 지식보다는 성형외과 및 외과적인 기술이다. (남성수술 중 성기확대수술은 조직을 이식하고 모양을 만드는 등 외과적 성형외과적 테크닉이 중요하다.)
따라서 남성수술 병원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은 비뇨기과전문의 여부가 아니다. 그것보다는 남성수술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얼마나 많이 있는지, 수술결과는 우수한지가 중요할 것이다.